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이제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해졌는데요. 시원해진 날씨는 좋지만 피부가 더 건조해지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각질도 많이 생기는 것 같고 가끔 가렵기도 하고 ㅠㅠ
이런 증상이 있다면 피부 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더 건조해지기 전에 미리 관리하면 좋을 것 같아 제가 피부 건조증 예방법 몇 가지 찾아봤어요! 피부 건조증 원인부터 증상, 예방법까지 정리해드릴게요.
1. 피부 건조증 원인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피부 건조증이란 건조함으로 인해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 피부의 상태라고 하는데요.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1) 건조한 대기
우선 가을,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고 습도 역시 낮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해서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진다고 해요.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피부 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2) 과도한 난방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이 필수잖아요. 근데 과도한 난방으로 인해서도 피부가 건조해지며 심해지면 피부 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3) 생활 습관
이러한 원인 외에도 자주 목욕을 하는 습관을 가졌거나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2. 피부 건조증 증상
피부 건조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양한데요. 우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이 생기게 되고, 가려움으로 인해 계속 긁다 보면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홍반이나 두드러기, 색소침착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어요.
피부 건조증의 경우 주로 팔과 다리 바깥쪽에 쉽게 발생하며 옆구리나 손등 부위에서도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3. 피부 건조증 예방
아무래도 피부 건조증이 생기면 가려움 때문에 더욱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제가 예방법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1) 실내 습도 유지
실내 습도가 낮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빨래를 널어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2) 미지근한 물로 샤워
또한, 춥다고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분들 있으시죠? 뜨거운 물로 샤워를 오래 하면 피부장벽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에 미지근한 물로 5~10분 내로 샤워를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보습 크림 사용
특히 샤워를 하고 나서는 보습 크림을 발라 수분 증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건조한 가을,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면 소재 옷 착용
합성 섬유나 울 소재 등의 옷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고 피부에 비교적 자극을 적게 주는 면 소재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부 수분 보충에 도움 되는 시술
피부 건조증이 아니더라도 환절기에는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건조해지는 게 느껴지잖아요. 그래서 피부 수분 보충에 도움 되는 시술도 몇 가지 정리해봤어요!
1) 리비힐 샤이닝
리비힐 샤이닝은 스킨부스터 시술로, 푸석한 피부가 고민이라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피부 속부터 차오르는 광채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해요.
2) 리쥬란 힐러
리쥬란 힐러 역시 스킨부스터로,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재생시켜 건강한 피부 본연의 상태로 되돌리는 시술이라고 해요. 보습과 탄력에 도움이 되기에 푸석해진 피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LDM
LDM은 지속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는 시술이라고 하는데요. 피부가 건조하고 유수분 밸런스가 깨진 경우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오늘은 피부 건조증 원인부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제 점점 건조한 계절이 다가오기 때문에 지금부터 피부 관리 열심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알려드린 정보 참고해서 피부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해봐요:)
참고문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닥터칼럼] 피부 탄력의 열쇠! 덴서티 고주파 리프팅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