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여름철에 민소매 입고 싶은데 겨드랑이 착색이 심해서 괜히 민망하더라고요..
저처럼 겨드랑이 착색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신 분 많으시죠?
겨드랑이 피부가 깨끗하지 않으면 팔을 들어 올릴 때도 신경 쓰이고ㅠㅠ
누가 보면 어쩌지..하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착색이 되는 게 잘못된 제모 습관 때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드랑이 착색 원인과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공유해드릴게요!
1. 겨드랑이 착색 원인
겨드랑이가 착색되는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1) 잘못된 제모 습관
겨드랑이 털이 보이는 게 싫어서 항상 면도기로 제모하는 분들 계시죠?
저도 여름에는 무조건 면도기로 제모를 하는데요. 이게 착색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ㅠㅠ
면도기를 이용해서 자주 제모를 하게 되면 금속 날이 겨드랑이 피부 쪽에 자극을 가할 수 있어요. 또 여러 번 제모를 하면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겨드랑이가 거뭇거뭇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자극을 주는 면도기보다는 레이저 제모를 받는 것이 낫다고 하더라고요!
2) 마찰 및 자극
겨드랑이 쪽 피부가 얇아서 외부 자극에 취약하고 자극을 받기 쉬운 구조예요.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마찰이 생기고 접혀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땀도 많이 발생하는 부위인데요. 그래서 세균 증식이나 염증 등이 생기기 쉽고 착색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해요.
3) 흑색가시세포증
또한, 특정 질환이 겨드랑이 착색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와 같이 접히고 마찰이 쉽게 생기는 피부 쪽에 색소 침착이 생기고 주름이 생긴다면 흑색가시세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질환은 비만, 인슐린 저항성, 유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겨드랑이 착색 예방법
앞서 설명드린대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겨드랑이 피부가 착색될 수 있어요.
착색 때문에 고민이라면 평소 겨드랑이 착색 예방법을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1) 충분한 건조
겨드랑이를 매일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씻은 뒤에는 물기를 충분히 말린 후에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2) 데오드란트 사용 줄이기
땀 때문에 데오드란트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데오드란트 사용으로 인해 더욱 심하게 착색될 수 있기에 사용을 줄여주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적절한 옷 선택
아무래도 땀이 나면 습해지고 착색이 심해질 수 있기에 되도록 땀 많이 나게 하는 합성섬유의 옷은 피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딱 붙는 옷은 마찰을 유발할 수 있기에 통기성 좋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4) 자극 피하기
잦은 면도나 왁싱과 같이 자극을 주는 행위가 착색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극감이 적은 전기면도기를 이용하거나 레이저 제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겨드랑이 착색 치료 방법
착색이 신경 쓰인다면 겨드랑이 착색 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1) 미백 연고
진료 후 미백 연고를 처방받아 꾸준히 발라주면 어느 정도 개선을 할 수 있다고 해요.
2) 레이저 토닝
레이저 토닝은 멜라닌 색소를 파괴해 색소침착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술이에요.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거뭇거뭇해진 겨드랑이를 보면 많이 신경이 쓰이는데요ㅜㅜ
앞으로 예방 및 관리해서 깨끗한 겨드랑이 피부 만들어봐요!
저도 여름에 민소매 입으려면 꾸준히 관리해야겠어요ㅎㅎ